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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이념

동국대학교 부속유치원은 불교사상을 바탕으로 설립된 유치원으로서, “모든 중생은 부처가 될 수 있는 성품을 지녔다.”는 불교의 원리가 말해주는 긍정적 유아 세계관에 기초하여 인성교육에 기반을 둔 유아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타고난 불성을 발현시켜 인류복지에 이바지할 수 있는 지혜의 눈, 자비의 마음, 실천하는 손을 지닌 행복한 인간으로 교육하는데 중점을 둔다.

 

교육 목적

자주적이며, 창의력 있는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지닌 자율적인 어린이로 길러 올바르게 사고하며 협력하는 세계인으로, 신체·마음·정신이 조화롭게 성숙한 전인교육에 중점을 둔다. 또 지역문화의 특성을 반영한 신라문화 및 전통문화에 기초한 교육, 감성·창의성 교육, 민주주의를 발전시킬 수 있는 교육을 통해 창조의 정신이 길러지도록 하며, 다음과 같이 인지·심리·사회적 발전을 도모한다.

생명존중 사상에 기초한 통합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생태적 환경에 관심을 갖게 한다.

신체 마음 정신의 조화로운 발달에 중점을 두어 건전한 심성을 육성한다.

지역사회의 신라 불교 문화재 및 전통문화에 중점을 둔 교육활동을 통해 고장의 역사적, 문화적 배경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긍심과 애향심을 길러준다.

성별, 민족, 가족 배경, 계층, 문화, 신체적 조건, 개인의 정체성에 대한 이해와 다양성을 인정하는 태도를 길러준다.

타고난 개성과 감성, 창의성 발달을 도모하고 올바른 기본생활습관이 형성되도록 한다.

타인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민주주의 교육 기초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특수아, 귀국자, 다문화 가정의 자녀가 가진 교육 경험의 특성과 배경을 고려하여 교육의 기회를 마련하고 그들이 교육과정을 이수함에 있어 어려움 없고 조화롭게 발달할 수 있도록 한다.